독자리뷰
함께하기 > 독자리뷰
[yes24] 드라마처럼 보라는 듯이 번호들이 꼭 드라마 대본의 씬 넘버처럼 느껴져요. 덧글 0 | 조회 7 | 2020-10-05 00:00:00
LBH교육연구소  

ener2000  구독자님

어렵다고 소문난 논어를 하루 이틀만에 우리말로 다 읽을 수 있는 길이 400년 만에 훤하게 열렸습니다.

1번 읽으면 지식인이 되고, 10번 읽으면 지성인이 되고, 100번 읽으면 지도자가 됩니다.

 

공자님의 말씀을 담은 논어는 있다는것만 알았지 읽어볼 생각은 못했어요.

논어의 번역서와 해설서가 약 300여종 된다고하는데 우리말로 하루 이틀만에 읽을 수 있는 책이 없었다고 하는데요.

우리말로 속뜻을 생각하며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우리말 속뜻 논어를 만나봅니다.

논어 국역은 조선 선조 21년(1588)에 논어언해로 시작되었다고하네요.

등장인물 소개라고 해서 뭐지? 했는데 드라마로 치면 논어의 주인공은 공자라는~~

색다른 해석이 재미있네요. 맞는 말이긴 하죠.

공자의 말을 담은 논어에 주인공은 당연히 공자~~

그리고 조연은 공자의 제자들 정적들 그리고 임금들이죠.

왼쪽이 우리말 속뜻 풀이, 오른쪽이 원문이예요.

한글을 깨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고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하였고,

원문에 의존하지 않아도 논어 전체를 읽고 알 수 있으니, 우리말 부분만 읽어도 되는~~~

번역된 말만 읽어도 뭔 말인지를 분명하게 알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에서

옮겨진 우리말을 우선적으로 먼저 접할 수 있도록 왼쪽 페이지에 배치하였어요.

처음에는 당연히 한자가 먼저 나오고 우리말이 오른쪽에 배치일줄 알았는데 펼쳐보고 놀란^^

근데 확실히 보기는 편하네요. 번역된 것만 쭈욱 읽어보는것도 좋을것같아요.

드라마처럼 보라는 듯이 번호들이 꼭 드라마 대본의 씬 넘버처럼 느껴지는 느낌도 들고요.

원문 하단에 우리말 표음을 첨가함으로써 읽기 쉽도록 하였고,

어렵거나 드물게 쓰는 한자가 있는 경우 오른쪽 옆단에 간단한 풀이를 덧붙여 놓음으로써 한자 공부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어요.

왼쪽의 우리말 속뜻 풀이를 쭉 읽어보고 원문도 쭈욱읽어보고~~

우리말 속뜻풀이와 원문도 같이 읽어보면서 지식인, 지성인, 지도자가 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어요.

http://blog.yes24.com/document/131146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