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한자
생활한자

2024. 11. 4(월) 한자와 명언 制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속뜻사전
작성일24-11-05 19:26 조회7회 댓글0건

본문

2024. 11. 4(월)

한자와 명언(1991)   


  制 限

*마를 제(刀-8, 5급) 

*한계 한(阜-9, 5급)


‘Membership is not limited by sex.’는 ‘회원 자격에 남녀의 ○○은 없습니다’는 뜻이다. 공란에 적절한 말은? ①制限 ②限界 ③境界 ④差別. 답인 ‘制限’에 대해 야금야금 뜯어보자. 


制자는 가지 많은 나무 모양을 본뜬 未(미)의 변형에 ‘칼 도’(刀⇒刂)가 합쳐진 것이다. 나뭇가지를 잘라 생활에 필요한 도구를 ‘만들다’(make)가 본뜻인데, ‘부리다’(operate) ‘잡다’(grasp) ‘차지하다’(gain) 등으로 확대 사용되기도 하였다.


限자가 원래는 ‘언덕 부’(阝), ‘눈 목’(目), ‘사람 인’(亻) 이상 세 의미요소가 합쳐진 것이었다. 둘러 막혀서 ‘볼 수 없다’(can not see)가 본래 의미였는데, ‘제한’(restriction) ‘경계’(a boundary) ‘한도’(a limit) 등으로 확대 사용됐다.


制限(제:한)은 ‘일정한 한도(限度)를 정해 이를 넘지 못하게 막거나 억누름[制]’을 이른다. 반대말로 방치(放置), 방임(放任)이 있다.


限자가 들어간 명언명구를 찾아보았더니, 당시(唐詩) 가운데 다음과 같은 명구가 있었다. 당나라 때 저명 시인 이상은이 지은 5언 절구시 ‘등락유원’(登樂游原)의 3,4구에 나오는 말이다. 영원한 아름다움은 잘 없다. 


“석양이 한없이 아름답건마는,

 머지않아 황혼이 막아서리라!’

 夕陽無限好, 석양무한호

 只是近黃昏. 지시근황혼

   - 李商隱(813-858)


● 전광진, 성균관대 명예교수 / 

   <고품격 한국어>,

   <선생님 한자책> 저자.

   (www.LBHedu.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