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국어사전에 의한 정의 학습법 LBD | 속뜻사전에 의한 힌트 학습법 | ||
설명방식 | 내용 | X는 Y이다. | ① X는 Y이다. ② Y를 왜 X라 했을까? ③ Y에 대한 X의 힌트는? |
결과 | 학생이 X와 Y의 관계를 확실하게 이해하지 못함. | 학생이 X와 Y의 쌍방 관계를 확실하게 이해하게 됨. | |
설명 특성 | 단순 주입식 설명. | 각각의 형태소에 담긴 힌트를 발굴하여 설명. | |
학습 과정 | 무작정 암기 | 힌트를 통한 3단계 학습. ① 이해→ ② 사고→ ③ 기억 | |
교수자의 필요자질 | Y에 대한 학술적 지식. | ① Y에 대한 학술적 지식. ② X에 대한 의미정보(한자) 지식. | |
장 점 | 설명에 따른 시간이 절약됨. | 학습자의 이해력사고력기억력을 높여줌. | |
단 점 | 학습자의 이해 부족. (소화 불량) | 교수자의 부담이 증가. (《속뜻사전》이 있으면 간단히 해결됨) | |
예 시 | ‘조도’ : 단위 면적이 단위 시간에 받는 빛의 양 | ① 照(비출 조), 度(정도 도) ② 밝게 비치는[照] 정도[度] ③ 단위 면적이 단위 시간에 받는 빛의 양 |
(1) ‘산포도' | 정의식 LBD | 산포-도(散布度)[산ː--] <수학>도수 분포의 모양을 조사할 때에, 변량의 흩어져 있는 정도를 가리키는 값. |
힌트식 LBH | 산:포-도【散布度】(흩을 산, 펼 포, 정도 도). | |
(2) ‘축구' | 정의식 LBD | 축구(蹴球)[-꾸] 11명이 팀을 이루며, 골키퍼 이외에는 손을 쓰면 안 되고 주로 머리와 발을 사용한다. |
힌트식 LBH | 축구【蹴球】(찰 축, 공 구). 공을 상대편의 골속에 넣음으로써 승부를 겨루는 경기. | |
(3) ‘타원' | 정의식 LBD | 타원(楕圓)[타ː-] 정점과 정직선으로부터의 거리의 비가 일정한 점의 자취로, 이 두 정점을 타원의 초점이라고 하고, 정직선을 준선이라고 한다. |
힌트식 LBH | 타:원【楕圓】(길쭉할 타, 둥글 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