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BH 소개

본문

국어사전에 의한 정의 학습법

LBD
Learning by Definition

속뜻사전에 의한 힌트 학습법
LBH
Learning by Hint

설명방식

내용

X는 Y이다.

① X는 Y이다.

② Y를 왜 X라 했을까?

③ Y에 대한 X의 힌트는?

결과

학생이 X와 Y의 관계를 확실하게 이해하지 못함.

학생이 X와 Y의 쌍방 관계를 확실하게 이해하게 됨. 

  설명 특성

단순 주입식 설명.

각각의 형태소에 담긴 힌트를 발굴하여 설명.

학습 과정

무작정 암기

힌트를 통한 3단계 학습.

① 이해→ ② 사고→ ③ 기억

교수자의 필요자질

Y에 대한 학술적 지식.

① Y에 대한 학술적 지식.

② X에 대한 의미정보(한자) 지식.

장    점

설명에 따른 시간이 절약됨.

학습자의 이해력사고력기억력을 높여줌.

단    점

학습자의 이해 부족.

(소화 불량)

교수자의 부담이 증가.

(《속뜻사전》이 있으면 간단히 해결됨)

예    시

 ‘조도’ : 단위 면적이 단위 시간에 받는 빛의 양

① 照(비출 조), 度(정도 도)

② 밝게 비치는[照] 정도[度]

③ 단위 면적이 단위 시간에 받는 빛의 양

(1)

‘산포도'

정의식

LBD

산포-도(散布度)[산ː--] <수학>도수 분포의 모양을 조사할 때에,

변량의 흩어져 있는 정도를 가리키는 값.

힌트식

LBH

산:포-도【散布度】(흩을 산, 펼 포, 정도 도).
      ①속뜻 흩어져[散] 펼쳐져[布]있는 정도(程度).
      ②<수학> 도수(度數) 분포의 모양을 조사할 때에,
         변량(變量)의 흩어져 있는 정도를 가리키는 값.

(2)

‘축구'

정의식

LBD

축구(蹴球)[-꾸]
      <운동·오락> 주로 발로 공을 차서 상대편의 골에 공을 많이 넣는 것으로 승부를 겨루는 경기.

11명이 팀을 이루며, 골키퍼 이외에는 손을 쓰면 안 되고 주로 머리와 발을 사용한다.

힌트식

LBH

축구【蹴球】(찰 축, 공 구).
      ①속뜻공[球]을 발로 차며[蹴] 하는 경기.
      ②<운동>구기(球技)의 한 가지. 두 편이 정해진 시간안에 발 또는 머리를 이용하여

공을 상대편의 골속에 넣음으로써 승부를 겨루는 경기.

(3)

‘타원'

정의식

LBD

타원(楕圓)[타ː-]
      <수학> 평면 위의 두 정점(定點)에서의 거리의 합이 언제나 일정한 점의 자취.

정점과 정직선으로부터의 거리의 비가 일정한 점의 자취로,

이 두 정점을 타원의 초점이라고 하고, 정직선을 준선이라고 한다.

힌트식

LBH

타:원【楕圓】(길쭉할 타, 둥글 원).
      ①[속뜻] 길쭉한[楕] 동그라미(圓).
      ②<수학>평면 위의 두 정점으로부터의 거리의 합이 일정한 점을 이루는 자취.

로그인